야곱이네 흑염소농장
자유게시판  /  사료자료실
사료자료실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플러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실용적 사료 급이
야곱

실용적 사료 급이

 

송아지 사료 급이

초유 기간

송아지는 면역 방어 체계 없이 태어납니다. 시간이 지나면, 이것 방어 능력이 발달되지만 그때까지는 특별한 우유인 초유로부터의 항체들이 방어 시스템로서 기능합니다. 초유로부터의 항체들은 송아지가 스스로 항체를 만들어 낼 때까지 질병으로부터 송아지를 보호합니다.

초유 기간은 5.7일입니다. 이 기간 동안, 송아지들은 건조하고 밝으며, 외풍이 없는 단일 우리에 수용되어야 합니다. 1.2리터의 초유의 최초 음용은 송아지가 태어난 후 첫3시간동안 제공되어야 합니다. 그대로부터, 초유는 하루에 두 번 공급되어야 하며, 일일 배급량은 하루에 약1리터만큼씩 증가되어야 합니다. 이는 송아지의 사료량은 초유기의 후반에는 6.8리터가 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송아지의 소화 시스템

출생 시, 송아지의 소화 시스템은 아직 발달되어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4개의 구획 중, 오직 제4위만 기능합니다. 그러므로, 송아지는 영양 공급원인 우유에 달려 있습니다. 첫3주로부터, 송아지는 단단한 사료가 공급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건초와 사일리지 같은 농축사료 말입니다. 송아지는 또한 하루에 24시간 깨끗한 물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합니다.

송아지가 규칙적으로 먹기 시작하면 곧 우유 배급은 점진적으로 줄여질 수 있습니다. 만약 우 유 배급량이 천천히 줄어 들고, 단단한 사료들이 깨끗한 물과 함께 공급된다면, 송아지는 꾸준히 반추동물로 성장하게 될 것입니다.

 

송아지 설사

송아지 설사는 어린 송아지에게 항시 존재하는 위협입니다. 적절한 영양 및 위생의 좋은 프로그램 및 종합적인 목장 관리 건강 프로그램은 설사 발생 및 송아지 사망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송아지 설사는 송아지 생산자들이 직면하는 어떠한 질병 관련 문제들보다 더 많은 제정적인 손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모든 막 태어난 송아지의 약 10% 가 보통 태어난 지 첫7.10일 즈음에 설사병에 걸립니다. 그 생존한 송아지들의 30%까지는 결코 그들의 잠재력에 도달할 수 없습니다. 많은 설사병들은 신생아 송아지에 의한 불량 초유 섭취와 직접적으로 관련될 수 있습니다.

초유 섭취의 품질은 설사뿐만 아니라 많은 다른 송아지 질병에도 중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만약 송아지가 설사병에 걸리면, 송아지는 즉시 탈수, 산성증 및 전해질 부고 증세를 막기 위한 치료되어야 합니다. 

 

송아지 사료 공급의 중요성에 대하여:

  • 송아지의 일일 배급량은 2-6.8리터의 초유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 여러 번의 소량의 식사가 선호됩니다. 이는 송아지 위의 용량(2리터)이 작기 때문이며, 또한 제4위의 우유의 응고를 도울 것입니다.
  • 신선한 우유(sweet milk)의 온도는 38 °C이어야 하며 신 우유(sour milk)는15.20 °C에서 공급될 수 있습니다.
  • 우유는 덩어리가 없어야 하며 항상 신선한 상태로 준비되어 합니다.

요약

  • 송아지는 유두로부터 자연스러운 각도에서 마셔야 합니다.
  • 송아지는 적은 제4위의 용량에 적합한 적은 배급량을 섭취해야 합니다.
  • 우유는 정확한 온도로 데워진 상태에서 공급되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설사의 주 위험이 됩니다.
  • 우유 배급량은 시간이 갈수록 천천히 감소되어야 합니다. 송아지는 우유 배급량이 감소되기 전에 적어도 1kg 의 농축 사료로 섭취되어야 합니다.

맨위로

미경산우의 사료 공급

미경산우는 농장 안에 가장 등한시 되는 동물이 될 수 있습니다. 미경산우에게 고품질 사료를 공급하는 것은 이들이 내일의 낙 농장 젖소들이 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목표는 헤퍼가 24개월 이내에 우유를 생산하는 젖소들이 된 것입니다. 이를 성취하기 위해, 미경산우는 평균적으로 하루에 신체 무게의 700g의 증가가 있어야 합니다. 사춘기(6.10개월 연령 사이) 동안, 헤퍼는 주의 깊게 사료가 공급되어야 합니다. 이 단계에서, 미경산우는 빠르게 성장하지 않을 경우 너무 많은 지방 조직이 발달할 위험이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에너지 비율은 제한되어야 합니다. (아래 그림 참조)

미경산우들은 미네랄이 첨가될 경우 고 소화성 목초지에서 잘 지냅니다. 그러나, 이들은 오직 볕 짚, 시기가 지난 베어진 건초, 사일리지와는 잘 성장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규칙:

  • 섬유소가 풍부한 사료 => 중간 성장 및 좋은 낙 농장 젖소가 성장 할 수 있음.
  • 적절한 사료- 건조, 콩류 및 꼴 풀 사일리지
  • 부적절한 사료 – 옥수수 사일리지, 젖은 옥수수 및 밀(너무 많은 녹말).

에너지 비율은 사춘기 동안 약간 하락되어야 합니다.

 

젖소의 사료공급

 

단계I – 건기

건기는 새끼를 낳기 약 8주전에 발생합니다. 비록 우유가 생산되지 않는다 할 지라도, 이 기간은 매우 중요합니다. 마라톤 선수처럼, 젖소는 수유기 동안 완벽한 모습을 갖추게 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사실에도 불구하구, 건우는 종종 불량으로 사료가 공급됩니다; 어던 경우에는 과잉 공급되고 또 다른 경우에는 거의 생존도 충분치 않을 정도로만 공급됩니다. 높은 생산량을 내는 젖소를 위해, 건기는 휴식하고 보수하는 기간입니다. 반추위안에 손상들은 보수될 수 있으며, 젖소는 새로운 수유기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젖소는 새끼를 낳기 전에 너무 뚱뚱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기는 임무에 따라 두 개의 하위 기간으로 나뉘어 집니다.
1. 휴식기 (3.5 주)
2. 과도기 (2.3 주)

1. 휴식기
이 기간 동안 에너지 요구는 낮습니다. 사료 섭취는 오직 유지 및 임신을 커버해야 합니다. 신체 상태는 면밀하게 관찰되어야 합니다. 날씬한 젖소들은 비육이 허락되어야 하며 동시에 뚱뚱한 젖소들은 제한된 사료 배급량이 공급되어야 합니다. 적절한 사료는 많은 양의 긴 조사료(건초 및 무제한 볕 짚)입니다. 

2. 과도기
과도기는 새끼를 낳기 전에 약 2.3 주에 시작됩니다. 사료는 점진적으로 더 많은 영양소들을 포함합니다. 이는 농축 사료 배급량을 늘림으로써 성취될 수 있습니다. 전환의 목적은 낮은 영양 사료에서 높은 영양적인 함유량을 가진 수유기로의 원활한 변화를 만들어 건강 및 생산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연구는 적절한 과도기는 수유기당 1000kg의 향상을 가져 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과도기는 다음을 포함합니다.
A. 낮은 영양적인 수준에서 새로운 풍부한 식단으로 적응하는 반추위 미생물;
B. papilles는 낮은 영양의 사료 때문에 휴식기 동안 줄어든 반추위안에 영양소들을 흡수합니다. 반추위는 수유기 동안 더 집중적인 사료 공급에 적응 할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증가된 영양은  papilles 확대하고 그들이 영양소들을 흡수하는 데 더욱 효과적으로 만듭니다.
C. 사료 공급의 수준은 과도기 동안 너무 높지 말아야 하며 이는 건강상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D.질병을 피하기 위해, 좋은 품질의 조사료에 자유로운 접근을 가져 반추위가 잘 채워지도록 해야 합니다. 동물들은 또한 출산 후 그들이 착유될 장소에 유지되어야 합니다. 

맨위로

단계II – 초기 수유기

출산 즈음의 사료 급이
출산 무렵 사료 급이는 어렵습니다. 젖소는 부정적인 에너지 균형상태에 있으며, 신체 지방을 동원하여 우유를 생산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반추위 시스템을 자극하지 않으면서 새끼를 낳은 후 가능한 빨리 건물 섭취를 증가하도록 하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증가는 신체 지방의 손실을 최소화하는 데 필수적이며, 에너지 균형을 복원합니다. 만약 젖소의 신체 상태가 너무 느슨해지면, 이는 생식의 문제로 이어집니다. 이는 또한 비타민과 미네랄 섭취의 균형을 맞추는 것과 생산의 부족 및 차질을 피하는 데 있어 중요합니다.

출산 즈음의 방해들
부전 마비
부전 마비(Paresis)는 새끼 낳기 전 일주일전 낳고 난 후 일주일 후 발생할 수 있는 마비증세 입니다. 젖소는 단순히 요구된 수준 아래의 혈액 내 칼슘 수준 때문에 마비될 수 있습니다.

부전 마비(Paresis)는 새끼를 낳을 무렵 너무 비만해 지지 않도록 사료를 공급함으로써 예방될 수 있습니다. 

제엽염
제엽염(laminitis)은 특별히 첫 수유기의 젖소들이 걸리는 발굽 염증입니다. 이러한 질병에 의해 발생되는 발굽 고통은 우유 생산을 하락시킵니다. 사료 및 산성 배급량 (높은 녹말 수준을 가진)의 급한 변화는 증가 제엽염 증가에 기여합니다. 하루 동안 농축 사료를 뿌려놓는 것은 젖소의 반추위안의 pH레벨을 안정적으로 유지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출산 후 첫 기간 동안의 사료 급이
출산 후 몇 주동 안의 특징:

- 불충분한 사료 소비

- 크게 증가된 우유 생산

- 예를 들어, 단백질 및 에너지의 영양적인 결핍의 큰 위험

이 기간 동안, 충분한 영양소들로 젖소를 공급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출산 후 기간 동안 어려운 사료 소비 증대 대신에, 영양소들의 농축은 증가될 수 있습니다. 낮은 사료 섭취량은 또한 반추위안에 생산되는 미생물 단백질의 낮은 생산을 결과합니다. 이러한 단백질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비 분해성 단백질의 양은 증가되어야 합니다.

첫 수유 개월
첫 2.3 개월의 수유 기간 동안의 사료 공급은 젖소에게 충분한 에너지 공급의 목적을 가집니다. 이는 높은 사료 섭취량에 의해 성취됩니다. 젖소가 이런 높은 에너지 섭취량에 도달하도록 하기 위해, 일부 일반적인 조건들이 확립되어야 합니다.

- 건강한 젖소 분위기, 높은 수준의 편안함

- 높은 위생적 품질의 사료

- 깨끗한 물로의 자유로운 접근

사료에 관한 몇 가지 일반적인 필요들이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사항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고 에너지 조사료 – 이는 고 농축뿐만 아니라 높은 사료 섭취량의 가능성을 제공합니다. 시든 사일리지는 그 높은 소비성 때문에 권장됩니다.

- 고 에너지 농축 사료 – 농축 사료들은 많은 에너지를 포함하며 구조 및 주요 제품에 근거하여 관심을 가지고 선택되어야 합니다. 지방은 이 단계의 수유기간에는 좋은 에너지 사료입니다. 지방 함유량은 총 건물 함유량의 5.7%를 초과해서는 안됩니다.

초기 수유기의 방해 요소
반추위 산성증
반추위 산성증(rumen acidosis)은 젖소가 초과량의 곡식이 공급될 때 발생합니다. 너무 많은 산이 반추위 안에 축적되어 소화불량 및 사료 섭취 거부를 일으킵니다. 중간 정도의 반추위 산성증에 의해 영향 받은 젖소는 우유를 생산이 부족하고 체중이 감소합니다.

이러한 방해 요소들은 다음에 의해 방지될 수 있습니다:
1. 새끼를 낳기 전 사료를 많이 주는 기간 동안 농축 사료를 제공함.
2. 초기 수유기 동안 천천히 곡식을 증가시킴.
3. 정확한 곡식의 사료 공급은 적은 배급량을 많이 제공하고 곡식 전에는 조사료를 제공함.

케토시스
케토시스는 새끼를 낳은 후 10일- 6일 사이에 고 생산량의 젖소들을 공격하는 신진 대사 방해입니다. 이 질병은 우유를 생산을 위한 에너지 출력은 사료로부터의 에너지 입력보다 큽니다. 젖소는 몸의 지방을 활용하여 손실을 보충하고 요구를 충족시키기 시작합니다. 독성 부산물들은 대량의 지방 분해를 결과합니다. 

이 방해는 다음에 의해 방지:
1. 젖소들을 적절한 신체 상태로 유지함.
2. 주의 깊은 과도기.
3. 출산 후 최대 에너지 섭취를 촉진함.
4. 높은 섬유소 함유량을 가진 농축 사료 공급.

잘못 위치된 주름위(제4위)
첫 수유 2개월 동안 잘못 공급된 젖소들은 잘 못 위치된 주름위로 고생 할지 모릅니다. 주름위(제4위)는 가스로 채워지고 반추위의 옆면이 풍선같이 팽창합니다. 이 질병에 의해 영향 받은 젖소는 케토시스 젖소 같이 행동합니다. 이는 젖소가 낮은 사료 소비를 가지며, 행동이 둔해집니다. 

이러한 방해는 다음에 의해 방지:
1. 과도기 동안 젖소에 고 품질 및 긴 섬유질 조사료로의 자유로운 접근을 제공하기
2. 잘게 썬 사일리지는 피함 예를 들어, 1/2cm 미만  

맨위로

단계III – 수유 중반기

수유 중반기는 출산 후 4.7 개월에 발생됩니다. 이 기간 동안의 특징은 젖소들에게 과잉 사료 제공의 위험이 있습니다. 우유 생산의 에너지 요구는 하락하고 젖소는 체 지방을 증가시킬 가능성이 더욱 많아 집니다. 그러므로, 지방 젖소들의 위험은 즉각적입니다.

수유 중반기에 사료 급이 목표
- 낮은 사료 비용으로 높은 생산을 유지함.
- 젖소의 살찜을 관찰함.

수단
- 생산에 따른 사료 공급.
- 점진적으로 농축 사료를 줄임.
- 더 낮은 에너지 농축을 가진 완전 배합 사료 (TMR).

 

단계IV – 수유 후반기

수유 후반기는 건기 전 마지막 개월들 동안 발생합니다. 수유 후반기의 주 우려 사항은 젖소가 새끼를 낳을 때 가질 신체 상태를 성취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유 생산 관련 과잉 사료 공급 또는 부족한 사료 공급은 가끔 필수적입니다.

너무 살찐 젖소들을 핸들링 하는 방법:
- 농축 사료 및 조사료 양을 줄임.
- 낮은 에너지 조사료로 교체함.
- 우유 생산량이 낮으면, 계획보다 더 일찍 말라버림.

너무 마른 젖소들을 핸들링 하는 방법:
- 농축 조사료의 양을 증가시킴.
- 기생충 및 다른 건강사의 문제들을 찾음.
- 출산 2개월 전 젖소의 젖을 말림.

젖소의 젖을 말림:
- 감자기 사료를 줄임. 예를 들어) 볕 짚과 물만 제공함.
- 착유를 멈춤.
- 가능하다면, 착유 젖소들로부터 제거함.
- 첫 주 동안 소젖을 체크함.

[이 게시물은 야곱님에 의해 2009-04-01 21:45:37 농장지기에서 이동 됨]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조회
미네랄이란 ? 야곱 05.05 11737
사료 급이기 및 전략 야곱 03.17 12840
실용적 사료 급이 야곱 03.17 11690
사료 야곱 03.17 11282
영양 야곱 03.17 10978
40 월동준비2 야곱 10.01 4859
39 풀사료의 가치&효과 야곱 01.13 7342
38 TMF사료의중요성과활용 야곱 12.08 6411
37 후레이크사료는 소 전용사료다. 야곱 12.25 6980
36 당밀[糖蜜, molasses] 야곱 08.17 7415
35 연맥 (1) 야곱 08.17 6876
34 알팔파 큐브와 베일의 차이점 야곱 10.04 6620
33 비육기간 줄어도 육질 부드럽고 싱겁지 않아…“재미 쏠쏠” 야곱 09.29 6080
32 사료 [飼料, feed]정의 (1) 야곱 01.25 6311
31 원료사료의 특성 및 사용시 주의사항 (2) 야곱 10.24 11286
30 에너지 사료 야곱 10.24 4848
29 단백질 사료 야곱 10.24 7225
28 목초류 야곱 10.24 4822
27 식품부산물 야곱 10.24 6904
26 TMF사료란 무엇인가 ? 야곱 02.24 8878
 
 
1 23